워드프레스 시작, 클라우드웨이즈 호스팅 추천






개요


워드프레스에서 블로그를 시작하시려는 분들이 가장 먼저 고민하는 것은 호스팅을 선택하는 것입니다. 익숙하지 않은 용어들과 다양한 선택지 앞에서 나에게 맞는 호스팅을 선택하는 것은 쉬운 일이 아닙니다. 그렇기 때문에 간단하게 호스팅과 그 종류를 알아보고 클라우드웨이즈 호스팅이 왜 추천 받을만한지 이유를 써보겠습니다.

1. 호스팅이란?

  호스팅이란 대형 서버의 전체 또는 일부분을 임대 받아 사용하는 것을 호스팅이라고 합니다. 사용자가 자신의 서버를 운영하기 위해 직접 서버를 구입하고 유지하려면 막대한 비용이 필요합니다. 큰 기업이 아닌 중소기업이나 개인이 이러한 비용을 지불하는 것은 현실적으로 불가능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호스팅 업체가 미리 준비해 놓은 서버를 임대 받아 사용한다면 이러한 비용과 관리의 부담을 줄일 수 있습니다. 워드프레스로 블로그를 운영하려는 사람들에게도 유용한 서비스라고 할 수 있습니다.

1.1 공유 호스팅

공유호스팅은 하나의 서버를 여러 사용자가 이용하는 형태입니다. 하나의 서버 안에서 각각의 웹사이트를 독립적으로 운용할 수 있습니다. 이용이 쉽고 비용이 저렴합니다. 그러나 대규모의 트래픽이 발생하면 다운이 되거나 보안이 취약하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1.2 VPS(가상서버: Virtual Private Server) 호스팅

 VPS 호스팅은 하나의 물리적 서버를 하이퍼바이저라는 소프트웨어를 이용해 가상의 서버로 분할하여 사용할 수 있게 한 것입니다. 쉽게 말해 하나의 컴퓨터를 여러 대의 컴퓨터를 사용하는 것과 같은 가상의 기술이 적용된 서버 호스팅입니다. 가상으로 만들어진 벽이 서버를 분리하여 각각의 CPU, 메모리, 디스크 공간을 독립적으로 운영할 수 있습니다. 보안성 또한 공유 호스팅에 비해 높습니다. 그러나 하나의 물리적 서버를 여러 개의 가상 서버로 분할하여 사용하는 것이기 때문에 다른 곳에서 발생한 서버의 부담에서 완전히 안정적이라고 할 수는 없습니다.

1.3 클라우드 호스팅

 클라우드 호스팅은 여러 대의 서버를 클러스터로 구성하여 하나의 가상서버로 제공하는 호스팅입니다. 사용자가 살고 있는 국가나 지역에서 가장 가까운 위치의 서버를 지정하여 사용할 수 있습니다. 성능이 좋고 높은 확장성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대규모 트래픽이 발생해도 안정적으로 조절할 수 있습니다. 또한 필요한 만큼 서버의 공간을 늘려서 사용하고 사용량에 따라 사용료를 부과하기 때문에 필요에 따라 비용을 조절할 수 있습니다.

2. 어떤 호스팅을 선택해야 할까?

 
직접 경험해 보지 못한 상황에서 각기 다른 호스팅 업체 중에 나에게 가장 적합한 호스팅 업체를 선택하는 것은 어렵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기준을 세워서 조건에 맞는 호스팅 업체를 선택한다면 보다 결정이 쉬워질 것입니다.

2.1 초보자도 사용하기 쉬울 것

 용어도 생소한데 가입과 사용이 복잡하고 관리해야 할 것들이 많다면 글을 쓰기도 전에 지쳐서 아무것도 하고 싶지 않을 것입니다. 쉽게 따라할 수 있는 가이드가 있고 초기 세팅 후 글쓰기와 관련된 작업 외에 다른 것은 호스팅 업체에서 관리를 해준다면 하고자 하는 글쓰기에 전념할 수 있을 것입니다.

2.2 속도가 빠를 것

 인터넷이 빠르다는 것이 우리나라의 강점이라는 것은 누구도 부인할 수 없을 것입니다. 서버는 웹페이지 전환 속도에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워드프레스에 작성한 나의 글을 국내 뿐만 아니라 해외에서도 볼 수 있는데 인터넷이 빠르지 않은 국가에서 웹페이지 전환 속도마저 느리다면 글을 읽어보기도 전에 페이지를 이탈해 버릴 것입니다.

2.3 장기적으로 안정적일 것

워드프레스를 운영하다 보면 발행한 글들이 쌓이게 될 것이고 어떤 글에는 트래픽이 몰리는 상황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만약에 서버가 불안정하여 쉽게 다운되거나 정성 들여 쓴 글이 열리지 않는다면 장기적으로 워드프레스를 하는데 큰 부담이 될 것입니다.

2.4 감당할 수 있는 정도의 비용일 것

서버를 임대 받아 사용하는 입장에서는 비용이 저렴하고 용량도 많이 주는데 보안마저 좋은 호스팅이 있다면 고민할 것 없이 바로 선택할 것입니다. 그러나 안타깝게도 이 모든 조건을 맞추고 비용까지 싼 호스팅은 없습니다. 물론 500원부터 시작하는 호스팅도 있지만 이들이 위의 조건들을 다 충족시키지는 못합니다.


개인의 일기나 소소한 일상을 쓰는 블로그를 운영하기 위한 목적이라면 비용이 저렴한 공유 호스팅을 사용하는 것이 적합합니다. 그러나 글로 수익을 얻고자 하는 블로거라면 장기적으로 효용성이 높은 호스팅을 선택해야 할 것입니다. 필요한 용량에 비해 비용이 부담스럽지 않아야 하고 또 속도에 안정성까지 보장된다면 더할 나위 없을 것 입니다. 연습을 위해 싼 호스팅을 이용하다가 후일에 보다 안정적인 호스팅으로 이사하실 생각이라면 그동안 노하우와 경험이 쌓인 글을 새로운 호스팅으로 이전하려고 할 때 무척 번거로운 상황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500원에 비해 2~3만원은 크게 느껴질 수 있지만 제공해 주는 것들을 비교하면 한 달에 치킨 한 마리 덜 시켜 먹는다고 생각하고 보다 안정적인 호스팅을 선택하는 것이 현명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3. 클라우드웨이즈 호스팅 추천



3.1 클라우드웨이즈(Cloudways) 란?

 이름에서 알 수 있듯이 클라우드 형식의 서버를 제공하는 호스팅입니다. 위에서 언급한 바와 같이 여러 곳의 서버를 하나의 클러스터로 구성하여 서비스를 제공하기 때문에 한 서버에 급격한 트래픽이 발생해도 안정적으로 관리됩니다.

3.2. 초보자도 사용하기 쉽다

 약간의 주의와 노력을 기울이면 쉽게 안정적으로 글을 발행할 수 있게 될 것입니다. 간단하게 원 클릭으로 쉽게 서버를 만들 수 있고 스테이징 추가와 SSL설치, 캐싱관리, 백업 및 복원, 서버 복제, 서버 확장도 할 수 있습니다. 자세한 가이드 영상이 있어 초보자도 어렵지 않게 그대로 따라 하기만 하면 됩니다. 영어 때문에 어렵다면 마우스 오른쪽을 클릭하여 한글로 변환해서 사이트를 이용하면 보다 쉽게 클라우드웨이즈를 사용할 수 있을 것입니다.

 워드프레스를 키워가다가 서버를 확장해야 할 시점이 왔을 때에도 클라우드웨이즈(Cloudways)에서는 단 몇 번의 클릭으로 쉽게 확장할 수 있습니다. 게다가 기존의 서버 구성이나 파라미터에 전혀 영향을 주지 않고 확장 할 수 있습니다.

 이 밖에 무료 마이그레이션(웹사이트 이전서비스:1회 한정)과 방화벽, 자동백업 기능도 제공합니다.

 클라우드웨이즈의 최고의 장점 중 하나로 내세울 수 있는 기능은 문제가 발생했을 때 실시간 채팅 고객 서비스를 24시간 동안 제공한다는 것입니다. 문의를 했을 때 최대한 빠르게 답을 얻고 문제를 해결할 수 있습니다. 물론 외국 기업이기 때문에 언어가 부담이 될 수 있지만 이 또한 번역기를 이용한다면 소통이 어렵지 않을 것입니다.

3.3. 빠른 속도와 안정성

 우리에게 익숙한 구글(Google Cloud), 아마존(Amazon Web Services), 디지털 오션(DigitalOcean)과 같은 기업들이 클라우드웨이즈를 호스팅하는 외부업체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당연히 속도 뿐만이 아니라 안정적이면서 보안이 잘 되어있습니다. 이들 기업 중 하나를 선택하게 되면 클라우드웨이즈에서 내가 선택한 클라우드호스팅을 직접 관리해줍니다. 그렇기 때문에 소프트웨어 업데이트나 서버 구성 등과 같은 복잡하고 자질구레한 것들을 신경 쓰지 않아도 됩니다.

3.4. 효율적인 비용 산정

  비용 산정 방식은 선불형 요금 방식으로 사용자는 실제로 사용한 리소스에만 비용을 지불하게 됩니다. 이제 시작하는 단계로 많은 용량이 필요하지 않은 워드프레스 입문자는 가장 작은 용량을 선택하여 워프레스를 운영하다가 더 큰 용량이 필요하게 될 시점에서 자유롭게 용량을 늘릴 수 있습니다.

 DigitalOceanawsGoogle Cloud
1121.75
저장용량25GB20GB20GB
가격$14$38.56$37.45
2243.75
저장용량50GB20GB20GB
가격$28$91.84$84.12
3487.5
저장용량80GB20GB20GB
가격$54$183.22$152.14
2023.10.19일 클라우드웨이즈 호스팅 가격(클라우드웨이즈 호스팅사이트 참고)


3.5 클라우드웨이즈 레퍼럴

 클라우드웨이즈에는 레퍼럴 제도가 있습니다. 사용자가 자신의 워드프레스에 클라우드웨이즈 래퍼럴 링크를 남기고 이 링크를 통해 새로운 가입자가 가입을 하게 되면 가입한 인원만큼 각 25달러 또는 50달러의 크래딧을 받을 수 있습니다. 물론 가입한 사람도 25달러를 받을 수 있기 때문에 가입 첫 달부터 저렴하게 사용하게 되니 가입한 사람에게도 좋은 혜택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링크를 통한 가입으로 크래딧이 쌓이다 보면 호스팅 비용 지출 부담을 덜 수 있습니다.

아래의 주소를 통해 가입하세요.

https://vrlps.co/4yjst6h/cp



3.6 3일간의 무료체험, 카드등록 및 비용충전

 클라우드웨이즈는 처음 사용하는 사용자들을 위해 3일간 무료 체험을 할 수 있게 해줍니다. 그러나 신용카드 정보를 넣지 않거나 서버 비용을 미리 충전해 놓지 않으면 3일 후에는 서버 사용이 중지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3일의 무료 체험 기한을 넘겨서 애써서 만든 워드프레스를 날리지 않도록 신용카드 정보나 비용 결제를 미리 해두어야 한다는 점을 꼭 기억하시기 바랍니다.



3.7 단점

 도메인 등록이나 SSL 인증서는 별도로 제공하지 않고 있으나 관리자 페이지에서 무료로 Let’s Encrypt certificate를 설치할 수 있습니다.


4. 마치며

 세상에는 수많은 정보들과 그 정보를 필요로 하는 사람들이 많이 있습니다. 양질의 정보를 사람들이 이해하기 쉽게 정리해서 제공하는 것은 아주 중요합니다. 그러나 빠르고 신속하게 막힘없이 볼 수 있게 하는 것 또한 워드프레스 운영자로서 잊지 말아야 할 것 필수적인 요소 입니다.  이제는 검색자가 아닌 정보 공급자로서 좋은 글을 어떤 환경에서 제공해야할지 고민하는 워드프레스 운영자가 되셨으면 합니다.

아래의 주소를 통해 가입하세요.

https://vrlps.co/4yjst6h/cp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